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본문 바로가기

센터소개




장애인인권상담 1577-5364
home 센터소개 인사말
인사말
지난 2008년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었고 2006년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장애인권리협약에 우리나라도 가입하여 완전하진 않지만 2009년 1월부터 발효되었습니다.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는 2012년 제정된 경기도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13년 11월 개소하게 되었으며, 경기도 장애인 인권보장의 허브로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인권침해를 예방 해결하고 인권보장 수준을 높여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장애인 인권침해 문제를 파악하고 지원하는 상담업무프로그램 연구개발 및 장애인 인권교육, 구제 활동, 지자체의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사항의 이행여부를 모니터링 할 것입니다.
 
다섯가지 원칙을 가지고 함께하고자 합니다.
첫째, 전문성입니다.
상근변호사와 전문연구원을 확보하여 정책연구, 장애인 인권 성폭력 가정폭력 상담활동을 하며 홍보 및 조사연구, 인권교육 활동가 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둘째, 책임성입니다.
단기적인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장애인의 지지체계 마련을 위해 활동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신속성입니다.
위기 장애인의 신속한 상담을 위하여 지역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입니다.
 
넷째, 당사자 참여의 원칙입니다.
자문위원회 법률위원회 등 논의 및 의사결정구조에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를 보장하고 권익옹호 활동 시 당사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개입과정 참여와 평가를 유도하며 인권확보 활동에서 당사자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겠습니다.
 
다섯째, 연계성입니다.
자치단체, 경찰, 무한돌봄센터, 사회복지관련 전문기관과 원활하고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장 김정열